태도가 곧 본질이다.

2019-03-04
조회수 487

때론 당신의 말보다 당신의 태도가 당신을 말해준다. |


"I Love you Man" ⓒ2019 Rick Kim


"태도가 곧 본질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어록을 좋아하지만, 개인적으로 그 중에서 제일 좋아하고 가장 공감 가는 말이다. 


행동이 쌓이면 태도가 되고, 그런 태도가 바로 그 사람이 누군지를 말해준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어떤 사람과의 말과 행동이 다를 경우에 그 사람의 말보다는 행동을 믿으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한국이라는 나라가 늘 그랬지만, 최근에도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다이내믹한 뉴스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는 중이다. 그중에서 특히 내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뉴스는 북미 관련한 소식이다. 이유는 내가 앞으로 살아갈 세상이 어떤 모습인지를 결정할 가장 중요한 뉴스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자면 '우리가 앞으로 먹고사는데 가장 영향이 있는 뉴스'라는 이야기.


최근 하노이에서 있었던 2차 북미회담은 모두가 아는 것처럼 결렬이라는 생각지도 못한 결과로 끝났다. 


그런데, 최근 그와 관련된 주변 모습들을 보면 개인적으로 상당히 재미있다. "북미회담 결렬"이라는 이 한 가지 사건을 두고 보이는 각자의 태도가 그들 자신이 진짜 누구인지 생생하게 말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가까운 나라인 일본의 반응은 말할 것도 없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걱정하는 것 같은 말을 하면서도 현재 상황이 이렇게 된 것이 기분 좋은 듯한 사람들이 많다. 일부 언론사, 일부 기자들, 일부 정치인, 일부 사람들이 그렇다. 


난 차라리 잘 되지 않았나 싶다. 이 사건으로 그들 자신의 태도로 진짜 그들이 누구인지 알아볼 수 있으니까. 당연한 이야기지만, 보이지 않는 적보다 보이는 적이 상대하기 쉬운 법이다.


:

2019년 3월 4일 오후

Rick Kim

0 0